VR AR MR XR 차이가 뭘까? 애플의 신제품이 가득한 미래기술 알아보자!

 

VR AR MR XR 차이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XR(Extended Reality)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융합시키는 기술로,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공통적으로는 Reality(현실)를 추구하는 기술들이라는 것입니다.

 


 

VR (Virtual Reality)

 


VR (Virtual Reality)은 사용자를 완전히 가상의 세계로 끌어들여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VR을 가상현실이라고 합니다.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차단해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처럼 몰입감을 주는 것이 핵심이라서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HDM를 활용해 현실 세계와 차단하는 콘텐츠가 주를 이룹니다.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시청각적 및 청각적인 감각을 조작하여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VR 장점: 몰입도가 높아 실제와 유사한 경험 가능, 교육 및 훈련 분야에 활용 가능
  • VR 단점: 비용이 높고 착용감 및 운동 제약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AR(Augmented Reality)

 


AR (Augmented Reality)은 실제 환경에 가상 객체를 합성하여 혼합된 현실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AR은 증강현실이라고 합니다.

VR과 달리 위치, 지리정보를 송수신하는 GPS 장치 및 중력 그리고 자이로스코프에 따른 위치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 세계에 가상의 물체나 정보가 합성되어 실제 현실과 가상현실의 상호작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스마트 폰 카메라나 AR 안경을 통해 실시간으로 화면 위에 가상 요소를 추가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합니다.

최근에는 산업용 증강현실(Industrial AR)이라는 이름으로 제조, 유통, 의료현장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고 앞서 얘기한 포켓몬 게임이나 구글 글라스가 대표적입니다.

 

 

  • 장점: 현실 세계와 융합되어 정보 제공 및 상호 작용 가능, 마케팅 및 게임 분야에 활용 가능
  • 단점: 정확한 추적과 보정이 필요하며 하드웨어 제약 사항이 존재할 수 있음

 


 

MR (Mixed Reality)


MR (Mixed Reality)는 혼합된 현실과 가상 세계를 결합하여 실제 객체와 함께 동작하는 3D 가상 객체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VR과 AR 두 기술의 장점만을 합친 기술로 MR은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해 조금 더 진화된 가상세계를 구현하고 냄새 정보와 소리 정보를 융합해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VR과 AR은 시각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MR은 시각 외에 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MR 장단점: MR은 VR과 AR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여 더욱 포괄적인 경험을 제공하지만 기술적인 복잡성과 하드웨어 요구 사항 등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XR (Extended Reality)

 

ER 혹은 XR이라고도 불리는 확장현실은 Extended Reality의 약자로 컴퓨터 기술로 인한 현실-가상 세계의 결합과 인간-기계의 상호 작용을 말합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괄적으로 XR이라고도 합니다. XR은 MR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도 있지만, VR, AR 및 MR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혼동되거나 착각되어 사용될 정도로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XR 기술로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 작용을 강화해 현실 공간에 배치된 가상의 물체를 손으로 만질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한 대체현실은 수년 내 실현할 수 있겠지만 사람의 오감을 모두 포함한 완벽한 대체현실을 체험하려면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VR AR MR 기기

 

VR, AR, MR 분야에서는 다양한 기기들이 개발되고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인 몇 가지 기기들을 소개하겠습니다.

 

VR 기기


Oculus Rift: 오큘러스 VR에서 개발한 PC 기반의 고성능 VR 헤드셋으로, 풀 트래킹과 컨트롤러를 지원합니다.

 

 


HTC Vive: HTC와 밸브가 협업하여 개발한 PC 기반의 고성능 VR 헤드셋으로, 룸 스케일 트래킹과 원활한 컨트롤러 사용이 가능합니다.

 

 


PlayStation VR: 소니가 개발한 PlayStation 4와 호환되는 VR 헤드셋으로, 콘솔 게임과의 연동이 강점입니다.

 

 


AR 기기

Microsoft HoloLen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AR 헤드셋으로, 혼합된 현실과 가상 객체를 제공하며 제스처 및 음성 인식을 지원합니다.


Magic Leap One: Magic Leap에서 개발한 AR 안경으로, 혼합된 현실을 제공하며 실제 환경에 가상 객체를 합성하여 보여줍니다.

 


MR/XR 기기


Microsoft HoloLens 2: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MR/XR 디바이스로, 더 나은 시야각과 인식력을 제공하여 혼합된 환경을 구현합니다.


Varjo XR-3: Varjo사에서 개발한 XR 디스플레이로, 고해상도 비주얼리티와 아이트래킹 등 첨단 성능을 제공합니다.

 

 

Apple Vision Pro : 애플에서 개발한 MR 헤드셋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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