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샤워 효과, 찬물샤워 시간, 부작용 제대로 알고하자!

찬물샤워

 

 

오늘은 찬물샤워 효과, 시간, 온도, 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앤드류 휴버만이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내용을 기준으로 이야기합니다.

앤드류후버만 루틴, 찬물샤워와 도파민 그리고 앤드류후버만 책

 

앤드류후버만 루틴, 찬물샤워와 도파민 그리고 앤드류후버만 책

앤드류후버만 루틴 오늘은 앤드류 후버만 루틴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앤드류 후버만은 미국의 신경과학자이자 세계적인 명문대학교 스탠포드 대학의 의학전문대학원의 신경생물학, 정

wine-story.tistory.com

이전글에서 앤드류 휴버만 루틴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소금물 섭취, 햇빛 보기, 운동, 집중 시간 등에 대해서 이야기했으며, 찬물샤워도 포함되어있었죠. 이 찬물샤워는 앤드류 휴버만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생활 루틴이기도 합니다.

이 찬물샤워를 처음 접하면 '어떻게 해야되는거지? 그냥 찬물로 샤워하면되나? 온도는? 시간은? 부작용은 없나?' 등의 고민이 생깁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저도 똑같이 가지고 있었으며, 찾아본 내용을 공유합니다.

출처 : 슈퍼휴먼 프로젝트 유튜브


 

찬물샤워 효과

 

 

앤드류 휴버만이 이야기하는 찬물샤워 효과(정확히는 추위노출)는 갈색지방의 미토콘드리아의 밀도가 높아지면서 추운 환경에서도 더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과 혈관의 수축과 확장을 통해 혈류가 향상되면서 혈중 지질 수치가 높아진다. 그리고 인슐린 반응 관련 수치도 향상되며, 도파민이 2.5배 증가하고, 휴식대사량이 증가하고 정신력(멘탈)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몸이 떨릴 정도로 춥다면 지방 감량 및 지방 분해효과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찬물샤워 효과

  • 추운 환경에 적응을 하게 된다.
  • 혈관의 수축과 확장을 통해 혈류가 향상되면서 혈중 지질 수치가 높아진다.
  • 인슐린 반응 관련 수치 향상
  • 도파민 2.5배 증가
  • 휴식대사량 증가
  • 정신력(멘탈)이 좋아진다.
  • 몸이 떨릴 정도로 춥다면 지방 감량 및 지방 분해효과

 


 

찬물샤워 시간 & 방법

 

 

찬물샤워 시간은 덴마크 박사의 연구결과에 의해서 1주일에 총 11분 2~3분씩 나눠서라고 합니다.

3분씩이면 3~4번이고, 2분씩이면 5~6번입니다.

다행이 생각보다 오래할 필요는 없습니다.


 

찬물샤워 온도

 

 

많은 사람들이 찬물샤워 온도에 대해 궁금해하는데 불편할 정도로 추운정도가 정답이라고 합니다. 이건 개인마다 편차가 있어 정확히 몇도라는 답이 없으며, 내가 춥고 물편해서 물에서 벗어나고 싶을 정도를 2~3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살짝 차가운(?) 정도의 물 16도에 45분 들어가는 추위노출도 괜찮다고 합니다.

 


 

찬물샤워 부작용 & 찬물샤워감기

 

 

찬물샤워 부작용은 너무 갑자기 찬물에 노출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에 들어가기전 몸을 손끝, 발끝을 적시고 들어가거나 준비운동을 하는 것처럼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11분을 한 번에 하지말고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2~3분에 걸쳐 여러 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서 점점 더 차갑고 오래 할 수 있지만 몸에 변화가 있기 전에는 천천히 시작하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찬물샤워 연관검색에 있는 감기처럼 찬물샤워 감기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변하고 싶다고 갑작스럽게 무리하지 않고 찬물샤워 전후로 몸의 체온을 잘 유지해야합니다.

몸을 떠는 현상을 위해 샤워하고 더 추워지기 위해 물을 닦지 않고 오래있거나 얼음물에 오래 있게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것은 몸의 체온을 찬물샤워 전후로 잘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