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UI 강의? 학원? 취업 연계 부트캠프 비교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반응형

UX, UI 강의? 학원? 취업 연계 부트캠프 비교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기록의 이유 : 내가 경험하고 남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서

 

UX리서처 라는 포지션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어떻게 배울지 이것저것 찾아보기 시작했다. 비전공자에 디자인 경험이 없기에 유트브나 가벼운 인터넷 강의 보다는 취업을 연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강의를 원했다.

 

참고로 이 글은 정말 아무런 대가 없이 작성하는 글이고 현재 특정 강의 및 회사와 관계가 전혀 없다. 찾아보면서 느꼈던 것은 의외로 부트캠프식의 UX, UI를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이 없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개발 위주의 부트캠프만 많은 것 같다.

 

참고로 부트캠프(Bootcamp)은 군대에서 사용하는 러닝법을 차용하여, 짧은 시간 동안 빠르고 집중적인 훈련과정을 거쳐 새로운 스킬을 배우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부트캠프는 집중적인 교육과정, 프로젝트 수행, 멘토링 등을 제공하여, 짧은시간 내에서 실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유튜브나 가벼운 인터넷 강의보다 취업을 위한 제대로 된 부트캠프를 찾고 싶었다.

 

왼쪽 : 코드스테이츠, 오른쪽 : 제로베이스

검색들을 통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두 가지는 코드스테이츠와 제로베이스이다. 첫 화면을 보고 신뢰가 생기는 부분은 코드스테이츠였다. 제로베이스는 많은 강의 플랫폼에서 하는 것처럼 "가격 할인" 적인 부분은 강조했고, 코드스테이츠는 담백했다.

 

1. 강조하는 포인트는 무엇일까?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UX, UI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UX, UI 강의

코드스테이츠 UX, UI 부트캠프에서 강조하는 것을 보면,

1. K-디지털 트레이닝 최초 수강시 0원 [이건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연결하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횟수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 생기는 구조이다.]

2. 기업 실무를 경험하는 인턴십 참여 기간 6주

3. 채용 추천 파트너사 480여개

 

강의 구성

1. 20주 풀타임 온라인 과정

2. 6주 기업연계 인턴십 프로그램

3. 실무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작

4. UX/UI 툴 학습자료 무료 제공

5. 전문 커리어 코칭 서비스 제공

6. 코드스테이츠 커뮤니티 초대(행사, 네트워킹)

7. 교육 수료증 제공

 

제로베이스에서 강조하는 것을 보면

 

데일리 과제, 포트폴리오, 현직자와 1:1 피드백인 것 같다. 전체적으로 페이지가 '취업 꼭 성공 시켜줄께! 우린 달라!'라는 내용으로 대부분 채워져있다. 과제, 포트폴리오, 피드백은 품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있는 것들이라.. 흠..

 

2. 커리큘럼 비교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UX, UI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의 UX, UI 부트캠프는 9주의 UX, UI 강의와 4주의 팀프로젝트,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폴 작성 1주, 6주 인턴십으로 이루어져있다.

제로베이스의 UX, UI 부트캠프 커리큘럼을 보면 4주차까지는 강의와 그룹 프로젝트, 5주차 ~ 8주차는 그룹 프로젝트와 실무적인 부분, 9주차는 포폴 준비 시작, 10주차 ~ 18주차까지 포폴 제작과 취업 관리이다.

 

3. 가격 비교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UX, UI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의 경우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이라 국민내일배움카드 보유가 필수이고, 횟수에 따라 0원, 자비 부담금이 생기는 부분이 존재한다. 좋은 점은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제로베이스의 수강료는 선불제는 250만원, 후불제는 350만원이다. 소득 공유로 취업 후 지불은 2년치 연봉의 10%로 최대 800만원이다. 조기 신청자는 가격 할인도 존재한다.

 

4. 개인적인 생각정리 [코드스테이츠 vs 제로베이스 UX, UI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진행하면 최초 0원의 가격적인 메리트가 크다. 훈련장려금 대상자라면 이것도 꽤 경제적으로 좋다. 다만, 국민내일배움카드 소지가 필수이고, 기수 모집이 불규칙적이라 정원에 못들면 오래 기다려야 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이 매력적이다. 실무에서 직접 해보는 경험은 취업에도 충분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제로베이스의 경우 모집이 월 단위로 진행되어 시작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매력적이다. 사전신청자에게 주는 혜택과 프리과정도 좋다. 다만, 그래도 코드스테이츠랑 비교하면 큰 금액이 나가는 부분은 존재한다. 코드스테이츠에서 수강이 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가 아니라면 초기에 할인과 혜택이 많은 편이라 월초에 결제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포트폴리오를 2개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좋다. 다만, 인턴십은 코드스테이츠와 비교했을 때 없는 부분은 아쉽다.

 

개인적으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소지자이면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코드스테이츠 UX,UI 부트캠프가 좋다고 생각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소지자가 아니거나, 포트폴리오의 퀄리티를 중시하면서 계획적으로 시작이 가능한 것을 원한다면 제로베이스 UX, UI 부트캠프를 월초에 결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2023.07.06 기준이며, 이후 프로그램들은 바뀔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정말 강의를 들은 후기가 아닌 찾아봤을 때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점을 꼭! 이해하고 보셨으면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