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후 4편!] 가성비 피노누아? 롱반 피노누아 (Long Barn Pinot Noir)

 

와인후기 4편!

롱반 피노누아

(Long Barn, Pinot noir)

 

오늘은 가성비 좋다고 알려진 롱반 피노누아에 대한 후기입니다.

롱반은 만원 중후반 ~ 2만원 초반대의 와인들이 있습니다.

 

롱반 진판델, 멜롯, 피노누아, 샤도네이 등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롱반은 가성비가 좋다는 평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남기려고 합니다.

 

와인 21닷컴에서보면 롱반 피노누아는 생산자가 카모미라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의 피노누아입니다.

 

당도는 매우 낮음. 산도 높은편, 바디 중간, 탄닌 적은편이라고 합니다.

메이커 노트에서 캘리포니아 최고의 가성비 와인이라고 이야기하네요.

 

롱반 피노는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과 중부 해안가의 빈야드로부터 조달한 지역 블렌드라고 합니다. (싱글 빈야드가 아니라는것죠)

 

밝은 산도와 붉은 과실의 풍부한 향을 느낄 수 있다고하고, 피니시가 부드럽고 우아하며,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레드와인이라고 합니다.

 

비비노 평균 평점은 3.8로 괜찮은 편입니다. (3.6 이상이면 그 이후로는 가성비, 개취 등..)

 

와인21닷컴과 큰 차이가 없는 설명입니다.

 

1991년 빈티지가 4.1점.. 최근 빈티지는 3점 후반입니다.

91년 빈티지가 좋다고해서 찾아서 드시는 분은 없길 바랍니다.

(아마 찾기도 힘들겠지만.. 피노의 특성상 시음적기가 아닐 확률이 매우 높아요.)

 

바디감은 중간, 타닌감 적은 편, 드라이한편, 산미는 조금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바닐라, 오크, 초콜렛, 체리, 레드과실, 라즈베리, 자두, 잼, 블랙베리 등의 향과 맛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롱반 피노누아는 2번 마셨습니다.

 

첫 번째는 와인을 본격적으로 마시기 전이였습니다. 

이 때, 롱반 피노에 대해서 만족했었습니다. 특유의 다크 초콜렛 같은 느낌의 개성이 느껴져서 다른 피노와 다르긴했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확실히 마셔볼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마 오크에서 나오는 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크숙성보다 오크칩이나 막대 등을 썻겠죠)

 

두 번째는 좋은 피노누아들을 마셔본 뒤였습니다.

이 때, 롱반 피노에 대해서 다시 마시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3만원 이하 피노 중에서는 정말 맛난 피노를 찾기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고, 와인 21닷컴에서 있는 것처럼 우아한 피니쉬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조금 단 맛이 강조되는 느낌도 있었어요. 아마 미국 피노라서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피노누아라는 품종이 다른 카베르네 쇼비뇽이나 메를로 등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서 경험해보고 싶다면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만원대에서 다른거 마실꺼면 이게 제일 나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다만, 피노누아의 매력을 제대로 즐기고 싶거나 좋은 피노들을 마셔보신 경험이 있다면 호불호가 갈릴 듯합니다.

 

이후에도 소개되겠지만 3~5만원에 구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피노들이 있어 저는 돈을 더 내고서 롱반 피노누아보단 그 피노누아들을 마시게 될 듯합니다.

 

롱반 피노누아

(Long Barn, Pinot noir)

 

제 점수는요!?

 

 

 

가성비 

재구매의사 

 

 

피노누아에 대한 다른 후기들은 이전 글들을 참고하세요!

 

 

[와후 1편!] 가성비 좋은 피노누아! 오 봉 클리마 피노누아 2018 (Au Bon Climat Pinot Noir 2018)

읽기 전 참고사항! " 전문가의 의견이 아닌 일반인으로서의 의견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이 있습니다. " " 와인의 보관 상태, 열려있는 정도, 온도 등 내 외부 환경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습

wine-story.tistory.com

 

[와후 3편!] 꽃다발 향! 꽁뜨 아르망 포마르 프리미에 퀴리 2016 (Comte Armand, Pommard 1er Cru 2016)

읽기 전 참고사항! " 전문가의 의견이 아닌 일반인으로서의 의견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이 있습니다. " " 와인의 보관 상태, 열려있는 정도, 온도 등 내 외부 환경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

wine-story.tistory.com

 

728x90